지역 어린이들의 이(齒)를 지켜드립니다

2016. 10. 26. 16:06서산소식/시정소식

서산시 보건소 구강보건센터에서 지역 유치원 및 어린이집 원아를 대상으로 운영 중인 ‘어린이 튼튼 치아교실 체험관’ 이 큰 호응을 얻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어린이 튼튼 치아 교실체험관은 기존의 구강보건실이 구강보건센터로 전환되면서 지역 어린이에게 올바른 구강 건강관리 요령을 제공하기 위해 기획됐다.


주요 내용으로는 ▲어린이 구강보건교육 ▲양치교실체험 ▲의사놀이체험활동 ▲치아우식증 예방 불소 바니쉬도포 등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이 마련됐다.


특히 공중보건치과의사와 치과위생사가 직접 유아들이 구강건강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즐겁고 자연스럽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시 보건소에서는 지역 유치원과 어린이집 35개소에서 1,200명을 대상으로 이 프로그램을 오는 12월 29일까지 진행할 계획이다. 


한 어린이집 관계자는 “이번 체험교육으로 어린이들이 올바른 구강건강생활을 실천하는 좋은 기회가 됐다.” 고 말했다.


시 보건소 관계자는 “이번 프로그램 운영을 계기로 우리 미래 주역인 어린이들이 건강하고 행복하게 자랄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을 기울일 것” 이라고 말했다.


한편 시 보건소에서는 예방 중심의 평생치아건강관리체계 구축과 취약계층의 구강질환 예방관리를 위해 지난 11일부터 기존의 구강보건실을 구강보건센터로 새 단장하고 운영 중이다.


구강보건센터는 시 보건소에서 보건복지부에 신청한 ‘구강보건센터 설치 사업’ 이 지난 1월 확정돼 국비 9,000만원을 포함, 총 사업비 1억 8,000만원을 들여 지난 7월부터 8월 말까지 조성이 추진됐다.


구강보건센터에서는 노인, 장애인, 저소득층 등의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구강질환 사전예방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조기검진 및 치료 등을 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