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눈높이에 맞춘 인권교육, ‘나의 소중한 권리’를 배우는 시간

2025. 6. 23. 11:36카테고리 없음

청소년의 눈높이에 맞춘 인권교육, ‘나의 소중한 권리를 배우는 시간

오늘 620(), 서산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센터장 박주영)에서는 서산시 학교로 찾아가는 교육, 2025년 청소년 인권교육을 진행했습니다. 이번 교육은 아이들이 자신과 타인의 인권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기르는 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교육은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춰 인권의 기초 개념을 설명하는 것으로 시작되었습니다. 학생들은 자신이 가진 기본적인 권리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고, 이러한 권리들을 우리 모두가 함께 지키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해야 할지에 대해 함께 고민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특히, '차이''차별'의 개념을 명확히 구분하고, 우리 주변에서 흔히 일어날 수 있는 다양한 차별 사례들을 살펴보며 아이들 스스로 차별에 대해 비판적으로 생각해보는 기회를 가졌습니다. 이는 학생들이 일상 속에서 인권 침해 상황을 인지하고 개선하려는 의지를 다지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이번 교육을 통해 참여한 초등학생들은 인권 감수성을 높이고, 서로의 다름을 인정하며 존중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이러한 인권 교육이 더욱 확대되어 우리 사회의 미래를 이끌어갈 아이들이 건강한 인권 의식을 갖춘 시민으로 성장하기를 기대합니다.

 

 

서산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심리·정서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어 도움이 필요한 청소년 및 학부모를 위해 36524시간 이용 가능한 청소년전화 1388’을 운영하고 있으며, 센터 대표전화 041-669-2000으로도 상담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