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시 민선8기 공약, 시민 직접 평가 ‘배심원제 운영’

2025. 5. 1. 09:33카테고리 없음

서산시 민선8기 공약, 시민 직접 평가 배심원제 운영

- 시청 대회의실에서 4 30 1차 회의 진행 -

시청 대회의실에서 4월 30일 열린 민선8기 공약 시민배심원 1차 회의

충남 서산시는 시민이 직접 민선8 107개 공약을 직접 점검하고 조정하는 ‘2025년도 서산시 시민배심원제를 운영한다고 5 1일 밝혔다.

 

시는 지난 4 30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시민배심원단 40명이 참석한 가운데, 시민배심원 1차 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가 주관한 배심원제 교육이 진행됐으며, 시민배심원단 분임 구성, 분임 토의 등이 이뤄졌다.

 

시민배심원단은 선발 과정의 투명성과 객관성을 확보하기 위해 외부 전문 기관에서 성별·지역별·연령별 인구 비례를 고려한 무작위 추첨(ARS)과 전화 면접으로 선정했다.

 

배심원단은 오는 5 14일과 28일 등 총 3차례의 회의를 진행해 민선8기 공약 이행사항을 전체적으로 점검하고 조정이 필요한 공약에 대해 시민의 입장에서 의견을 개진할 예정이다.

 

시는 시민배심원단 운영을 통해 도출된 공약 조정안과 권고안 등을 시정에 적극적으로 반영하고 누리집(홈페이지)에 공개해 시민과의 소통을 강화할 계획이다.

 

이완섭 서산시장은 시민배심원 40명은 18만 시민을 대표하여 시민의 눈으로 시정을 바라보고 함께 이끌어갈 소중한 동반자라며 시민배심원제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여 시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는 열린 시정, 약속을 지키는 신뢰의 시정을 이끌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