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시, 선제적인 봄철 산불 예방·대응 ‘총력’

2025. 3. 25. 10:00카테고리 없음

서산시, 선제적인 봄철 산불 예방·대응 총력

- 지난 1 24일부터 봄철 산불방지대책본부 운영, 산불기동진화대 100명 배치 -

- 산불 대응을 위한 장비 점검, 합동훈련, 홍보 캠페인 등 다각적인 예방 활동 진행 -

충남 서산시가 시민의 소중한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한 선제적인 산불 예방·대응에 총력을 기울인다.

 

시는 건조한 날씨와 강풍으로 봄철 산불 발생 가능성이 높은 가운데, 산불의 예방과 신속한 대응을 위해 1 24일부터 산불방지 종합대책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최근 경남 산청군, 경북 의성군 등 전국 곳곳 대형 산불이 발생함에 따라 산불 예방과 초동 대응에 대한 경각심이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시는 먼저 선제적 산불 대응체계를 확립하기 위해 지난 1 16일 산불방지협의회를 개최했으며 민··군 등 관계기관과 산불 공동 대응에 뜻을 모았다.

 

산불방지 종합대책은 산불 예찰, 산불 발생 시 신속한 초동 대응을 위한 산불방지대책본부 산불기동진화대·산림재난특수진화대 등의 운영을 골자로 한다.

 

관내 읍면동 지역에 배치된 산불기동진화대 100명은 상시 예찰, 계도 등을 실시 중이며, 산불 발생 시 신속한 대응을 전담할 산림재난특수진화대 15명도 상시 대응 태세를 갖추고 있다.

 

특히, 산림재난특수진화대 4명은 매일 오후 7시부터 오후 10시까지 야간 신속반으로 운영되고 있다.

 

산불기동진화대는 산림 연접지 내 소각 행위 계도 등 산불 예방을 위한 중점 활동사항과 안전사고 예방 교육 등을 이수했다.

 

시는 신속하고 체계적인 산불 진화를 위해 읍면별 보유한 갈퀴, 등짐펌프, 무전기 등 산불 진화 장비 점검을 2월 전 완료했다.

 

또한, 지난 2 24일 음암면 산불대응센터에서 관내 배치된 총 16대의 산불진화차량을 대상으로 장비 점검도 진행했다.

 

특히, 산불진화 임차 헬기 1대를 6 30일까지 예천동 닥터 헬기장에 배치, 운영 중이다.

 

산불 발생 사각지대를 해소하기 위한 산불 드론감시단 4 27일까지 운영되며, 매주 주말 산불 발생 가능성이 높은 지역을 드론으로 단속 중이다.

 

시는 산불 예방에 대한 시민의 의식을 고취하기 위해 전광판, 마을방송, 사회관계망서비스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산불 예방 수칙을 홍보 중이다.

 

산불 예방 홍보물 17,600점을 제작해 산불 취약 지역에 게시했으며, 지난 3 17일에는 팔봉산 등산로 입구에서 입산객을 대상으로 산불 예방 캠페인을 전개했다.

 

이완섭 서산시장은 3월 초 특별 담화문을 통해 산불 예방 수칙 준수에 시민의 동참을 촉구했으며, 지난 23일 산불대응센터를 방문해 산림재난특수진화대 특수진화대원들을 격려했다.

 

이 시장은 시민들의 소중한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한 산불 예방에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라며 시민께서도 모두의 안전을 지키기 위한 예방 수칙 준수에 동참해 주시길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한편, 시는 2 21일 서산소방서와 합동훈련을 통해 산림 내 방화선 구축, 상호 비상연락 시연, 산불진화차 급수 지원 등을 진행, 산림재난특수진화대원의 산불 대응 능력을 강화했다.

 

또한, ‘찾아가는 영농부산물 파쇄단을 운영해 산림 연접지 논, 밭에서 발생하는 고춧대 등 영농 부산물 소각을 예방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