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10. 30. 09:31ㆍ카테고리 없음
운산면, 찾아가는 키오스크 정보화교육으로 함박웃음 가득!
- 스마트기기? 별거 아니네! 나도 스마트한 100세 -
운산면에서는 음식 주문, 은행 업무 등 일상 속 무인단말기 사용이 확대되고 있으나 기기에 대한 두려움과 거부감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디지털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키오스크 정보화교육’을 추진하고 있으며 “별거 아니네~” 라는 어르신들의 웃음소리가 가득 차고 있다.
찾아가는 키오스크 교육’은 디지털기기 사용이 미숙한 어르신들이 계신 곳으로 찾아가 기기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고 사용방법 교육부터 현장실습까지 추진하여 스마트한 100세를 보낼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으로 운산면에서는 지난 10월 8일 면내 키오스크 설치 매장인 ‘서산목장카페(대표 한호영)’, ‘성심식당(대표 안화자)’ 2개소와 키오스크 사전 실습 장소 제공 및 기계 사용에 대한 업무 협약을 체결하였다.
이후 교육강사를 초빙하여 10월 14일 운산면 주민자치센터 수강생 대상 사전교육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사전교육 3회, 현장실습 5회를 추진하여 어르신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특히, 서산목장카페 및 성심식당에서 진행한 현장실습은 어르신 한 분 한 분이 키오스크를 눌러 메뉴 주문 및 결제까지 직접 체험해 보며 키오스크 사용에 재미도 붙이고 자신감도 되찾는 알찬 시간이었다.
또한, 키오스크 사용 기본교육과 태블릿 5대를 활용하여 수업을 진행해 핸드폰 사용도 기존보다 수월해지고 있어 교육에 대한 어르신들의 만족도가 향상됐다.
키오스크 활용 응용편으로 어르신들과 무인발급기 서류 발급, 편의점 무인택배 보내기, 은행 ATM 기기 사용, 버스승차권 발권 등의 현장실습을 추진할 예정이다.
운산면 이병섭 면장은“정보화교육에 대한 어르신들의 만족도가 높은 점을 고려하여 본 사업을 2025년 주민자치 프로그램 사업으로 발전‧확대하여 지속 추진” 하겠다고 밝혔다.